대학원 소개

본문 바로가기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UBIQUITOS)

현대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치르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마인드를 갖춘 인적자원의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각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화와는 별도로, 기업, 관계, 법조계, 학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 고급인재를 위한 응용 지식으로서의 경제학 전문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숭실대학교 경제학과 대학원은 실사구시적인 기업관련 과목 컨텐츠를 개발하여 이러한 수요변화에 선순환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심화딘 지식시장의 경제교육 수요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그간 중앙일보 및 대교협 평가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바 있고 교수진의 연구지도 및 학술연구, 교육경험 등은 국내에서 우수대학원으로 기초를 마련하는 데 있어 충분하다고 봅니다.
최근 에너지, 자원, 환경, 기업경제 분야를 전공한 우수한 교수 3인을 초빙하여 이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국내최고 대학원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교과과정

  • 공통분야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경제의 미시적 주체 단위인 가계와 기업 간의 생산, 분배, 소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분석한다.

    거시경제학(Macroeconomics)

    거시경제 집계변수들의 결정 및 상호작용에 관하여 분석하며, 정부의 거시경제정책 효과에 관하여 연구한다.

    고급미시경제학(Advanced Microeconomics)

    일반균형의 성립조건, 안전성과 후생의 문제를 다룬다.(선수과목 : 21001)

    고급거시경제학(Advanced Macroeconomics)

    거시경제학의 동태적인 모형을 중심으로 하여 최근 거시이론을 주제별로 토론한다.(선수과목 : 21001)

    계량경제학(Econometrics)

    경제학 연구를 위한 필수적 계량경제이론과 경제모형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방법을 제공하며 통계적 추론과 경제모형의 추정, 그리고 경제이론에 대한 적정한 검정방 법을 학습한다.

    수리경제학(Advanced Mathematical Economics)

    경제학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경제주체의 합리적 행도에 관련한 수 리적 분석과 동태 최적화 분석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급계량경제학(Advanced economics)

    경제학에 필요한 계량경제 이론과 모형, 그리고 이를 경제현상분석에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선수과목 : 21005)

    수리경제학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Mathematical Economics)

    이론 및 거시 경제학에 관련된 일반균형, 동태분석 등에 대해 연구한다.

  • 금융 및 거시(FinancialEconomics and Macroeconomics)

    개방거시경제학(Open Macroeconomices)

    경제의 개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거시경제를 해외부문까지 확대하여 국민소득 및 국 제자본변동에 관한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개방 경제하에서 거시경제정책의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을 연구ㆍ분석한다.

    경제변동론(Theory of Economics Fluctuations)

    이거시경제학의 동태적인 모형을 중심으로 하여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이론에 관해서 다룬다.

    자본시장론(Capital Market)

    각종 금융자산이 거래되는 자본시장에서 자본의 수급결정 메카니즘, 다른 금융시장 과의 상호관계 및 거시경제 정책과의 관계를 연구ㆍ분석한다.

    파생금융시장론(Derivatives Securities Market)

    금융혁신으로 인해 새롭게 조성되고 있는 금융의 틈새시장과 관련된 제반이론 및 사례를 연구한다. 특히 선물환시장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파생상품시장에 대한 이 론 및 제도를 연구한다.

    화폐금융론(Money and Banking)

    화폐의 수요ㆍ공급과 금융시장의 구조 및 기능뿐만 아니라 소득, 투자, 이자율 등 경 제변수들과 통화와의 관계를 연구한다.

    화폐이론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Nonetary Economics)

    각종 금융자산의 수요, Portfolio의 구성과 위험 및 기대수익 등을 중심으로 화폐이 론을 분석한다.

    금융이론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Financial Economics)

    은행제도의 발전, 각종 금융중개기관의 역할, 금융자산의 상호관계 등을 중심으로 금융시장을 분석한다.

    국제금융이론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Finance)

    외환시장의 특수한 형태, 선물환거래, Swap 등의 문제를 중심으로 현행 외환제도 와 국제금융질서를 분석한다.

  • 재정 및 공공경제(Economics and Publece Finance)

    공정거래와 경쟁정책(Fair Trade and Competition Policy)

    개방화ㆍ자유화와 함께 날로 그 중요성의 더해가는 '거래공정성'에 대한 경제학적 이 론을 정립하고, 가장 효과적인 경쟁정책의 방향을 모색한다.

    시장과 정부(Market and Government)

    하이에크이론에 근거하여 자유사회에 있어서 시장과 정부의 역할 분담에 대한 제 원리를 검토하고 각국의 정부역할과 정부혁신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공공지출과 공기업(Public Expenditure and Publec Enterprise)

    비용편익분석, 공기업의 가격결정 및 투자정책, 공기업의 민영화 그리고 공공선택 이론에 대해 논의한다.

    재정학연구(Advanced Public Finance)

    재정의 기능 및 구조를 분석하고 재정의 미시경제적, 거시경제적 정책속성을 파악 한 다음 일반 경제적 후생의 측면을 규명한다.

    조세이론(Theory of Taxation)

    조세의 생성, 역사, 발전, 제도 등을 기초로 하여 조세가 경제에 미치는 모든 측면 을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재정이론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Fiscal Theory)

    이론경제학 체계와 연관시켜 재정을 포함한 균형, 후생, 성장의 문제를 연구한다.

    지방재정론(Local Public Finance)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기능배분, Tiebout모형 지방세, 지방재정조정제도 등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그 이유에서 우리나라 지방재정의 문제점과 개혁방안을 모색한다.

  • 비교경제 및 정치경제학(Comparative Economics and Political Economy)

    정치경제학(Advanced Political Economics)

    정치경제학의 기초 개념을 설명하고 정치경제학의 생성과 발전 및 최근 다양한 이론 등을 연구한다.

    한국경제학설사(History of Korean Economic Thought)

    조선후기 사회의 실태와 그 시대를 특징짓는 경제사상을 규명하고, 특히 17~18세 기의 실학자들의 경제사상을 연구한다.

    비교경제체제론(Theory of Comparative Economic Systems)

    자본주의 및 사회주의 양체제의 특성과 그 성장 및 발전을 이론 및 실제적으로 분석·연구한다.

    비교경제체제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Comparative Economic Systems)

    이행기경제(transitional economy) 국가의 체제전환관정과 북한경제의 변화과정을 분석·연구한다.

    한국경제사의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Korea Economic System)

    한국경제사의 시대적 분류, 발전단계, 개념의 정립 등을 연구한다.

    한국경제학설사(History of Korean Economic Thought)

    조선후기 사회의 실태와 그 시대를 특징짓는 경제사상을 규명하고, 특히 17~18세 기의 실학자들의 경제사상을 연구한다.

    경제사(Economic History)

    경제 현상의 역사적 발전과정, 원인, 형태, 방향 등을 연구하며, 특히 산업혁명 이 후의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조직과 발전과정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경제사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Economic System)

    산업혁명 이후의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조직과 발전과정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경제학설사(History of Economic Thought)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경제이론 체계를 역사적으로 시대사조와 사상적 근거 및 사회 윤리 가치 하에서 분석하며 경제이론의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제학설사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History of Economic Thought)

    경제학파의 형성과 특수학파 특히 고전파, 역사학파, 케인즈학파의 이론적 주제, 주 요 학파간의 학설과의 연관, 발전유형 등을 연구한다.

    서양경제사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Western Economic Thought)

    서양경제사의 시대적 분류, 발전단계, 각 지역별 유형·교류, 경제권의 형성을 중심 으로 연구한다.

    마르크스 경제사(Economics of Karl Marx)

    경제학의 주요한 한 측면인 마르크스 경제학을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자본론 을 중심으로 마르크스 경제학의 이론적 분석과 마르크스 경제학의 학문적 발전체제 를 중점 연구한다.

    현대자본주의론(Theory of Modern Capitalism)

    WTO 출범 이후 Globalization과 Regionalism이라는 상반된 메카니즘에 의해 운영 되고 있는 세계자본주의의 구조적 변화와 그 특징들을 정치경제학적인 접근방법에 의해 분석·연구한다.

  • 노동경제학(Labor Economics)

    노사관계론(Industrial & labor Relations)

    노사관계제도, 노동조합운동, 노동조합의 조직과 기능, 단체교섭과 노사협의 등 노 사관계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한국의 노사관계의 사례를 연구한다.

    임금보상론(Theory on Wage Compensation)

    성과연동임금, 토너먼트, 효율성 임금 등 근로자의 근로의욕을 고취시키는 임금구 조를 다루며 미국의 직무급과 일본의 직능급 등 외국 급여체계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한다.

    노동경제학(Labor Economics)

    경제노동시장과 기능, 노동수요론, 노동공급론, 보상적 임금격차 등 노동수요˙공급 의 이론을 미시경제학적 관점에서 다룬다.

    인적자원개발론(Himan Resource Development Theory)

    최적인적자본축적과 생애경로, 기업이 숙련형성제도의 선택, 인적자본형성을 위한 효율적 내부노동시장 구조, 기업내 HRD 정책 등을 다룬다.

    노동정책론(Theory on Labor Policy)

    노동시장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여 노동력 수급의 원활한 조절, 전문기능인력 확 보, 고용보호, 건전한 노동시장 육성, 사회안전망 구축 등 노사관계 및 노동시장과 연관된 제반 노동정책을 다룬다.

    노동경제세미나(Seminars in Labor Economics)

    노동경제와 연관된 토픽을 심층적으로 다루며 최근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난제인 정리해고, 명예퇴직 등 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용조정문제, 파견업, 외국인 고용 및 임금유연화 등 규범 경제학적 문제를 다룬다.

  • 계량경제학(Econometrics)

    미시계량경제학(microeconometrics)

    소비자 선택모형과 미시경제학 연구에 관련한 계량분석모형과 경제응용을 연구한다.

    거시계량경제학(macroeconometrics)

    소거시경제학 연구와 관련한 계량분석모형을 다루며 거시경제응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재무시계열분석(Finanacial Time Series Analysis)

    재무경제학 연구를 위한 계량경제 분석방법과 재무시계열 분석에 대하여 연구한다.

    계량경제학 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Econometrics)

    계량경제학의 최근 이론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계량경제학 세미나(Seminars in Econometrics)

    계량경제학 연구 발표를 통하여 논문 연구를 발전시킨다.

  • 응용미시(Applied Economics)

    국제무역론(Advance internatiol Trade Theory)

    순수 국제무역이론과 경제발전과 관련한 교역문제, 국제수지, 국제자본의 이동 등을 다룬다.

    국제무역론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Trade)

    국제무역이론의 수지체계를 구축하고, 균형이론과 후생이론을 연관시켜 국제무역형태를 분석한다.

    유럽지역 경제 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European Economic Community)

    유럽 제국가의 경제발전, 각 국가별 경제교류, 경제권의 형성 및 특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환경경제학(Environmental Economics)

    경제성장 및 발전과 환경오염과의 상관관계, 그리고 장단기 지원 수급의 문제를 이론적ㆍ정책적 측면에서 다룬다.

    환경경제사례연구(Case Study for Environmental Economics)

    1960년대부터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강력히 추진해 온 겨로가 양적으로는 성장하였으나 다량의 오염물이 환경계에 배출되어 사람들의 생활터전을 위협하고 있다. 본 과목은 대기오염, 수질오염, 소음공해 등 환경오염의 실태를 파악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의 경제성장을 위한 다양한 환경 정책을 모색한다.

    환경경제세미나(Seminars in Environmental Economics)

    환경분쟁 사례, 각종 혐오시설 건설상의 재산권 침해문제, 환경 NGO 단체의 역할 등 환경관련 제반 토픽을 다루어 환경경제 연구논문 테마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 는 것을 과목 목표로 한다.

    환경규제론(Theory on Environmental Regulation)

    각종 투입요소 규제(input control) 및 산출물 규제(Output control) 등 환경관련 규제의 효과와 효율성에 대하여 분석한다.

    도시경제학(Urban Economics)

    도시경제학은 전통적인 경제학 이론에서 도외시 되어왔던 공간과 위치의 개념을 도입하여 경제이론을 분석하는 과정으로, 본 과정에서는 도시경제학의 개념 및 한 국 도시의 주요과제인 대도시 집중문제, 토지문제, 도시재정문제, 교통문제, 환경문제 등을 이론적 시각과 정책적 시각에서 연구ㆍ토론 한다.

    법경제학(Law & Economics)

    법과 경제의 상호연관성을 규명하고, 주로 재산법, 계약법, 불법행위법의 목적과 수 단에 관한 경제학적 분석을 시도한다.

    분쟁조정의 경제학(Economics of Comflict Resolution)

    현재 급증하고 있는 갈등의 종류 및 횟수를 그대로 방치하고는 지속적 경제성장을 이룰 수 없다는 시각하에, 갈등조정의 원리 및 효율적 조정절차에 관하여 경제학적으로 탐구한다.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산업활동을 사회적 수요와 조화를 이룩하게 해주는 기구 및 이와 관련된 문제를 연 구하고 시장구조와 산업구조의 효율, 기술개발과 기술혁신 등의 제 문제들을 다룬다.

학사정보

개설전공

효율적인 전공 및 교과과정 운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전공영역을 특화하여 운영한다.

  • 금융 및 거시(Financial Economics and Macroeconomics)
  • 재정 및 공공경제(Law and Economics, Public finance)
  • 비교경제 및 정치경제학(Comparative Economics and Political Economy)
  • 노동 경제학(Labor Economics)
  • 계량경제학(Econometrics)
  • 응용미시(Applied Economics)

수여학위

  • 석사과정 : 경제학석사
  • 박사과정 : 경제학박사

학과내규

경제학과 대학원 과정(석사 및 박사)의 일반적인 학사과정은 대학원 규정에 따른다.
다만 구체적인 교과과정, 전공시험과목, 논문지도 및 연구발표에 따른 것은 경제학과 교수회의의 의결을 거쳐서 개정 보완할 수 있다.

  • 입학시험은 대학원 입학에 관한 규정에 따르고 일반전공에 관한 과목은 다음과 같다.
    - 석사과정의 일반전공 :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의 일반지식
    - 박사과정 : 일반전공은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을, 특수전공은 지원자가 이수하고자 하는 분야
  • 석사 및 박사 과정에 필요한 과목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가. 석사과정 : 계량경제학, 미시경제학연구, 거시경제학연구
    나. 박사과정 : 계량경제학, 미시경제학연구, 거시경제학연구, 고급미시경제학, 고급거시 경제학
  • 전공선택에 관한 내규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의 승인하에 특수전공분야와 연관성이 높은 타 학과 개설과목을 6학점내에서 선택과목으로 수강할 수 있다.
  • 종합시험은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내규를 따르되 구체적인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다.
    - 석사과정 : 일반전공으로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을, 특수전공은 학생이 선택한 특수전공 분야
    - 박사과정 : 일반전공으로 고급미시경제학, 고급거시경제학, 특수전공은 학생이 선택한 특수전공 분야
  • 논문지도 및 학위논문 발표는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장학제도

본교 출신이 경제학과 대학원 진학 시 전액 장학금 제공(본부) 및 학업 지원 장학금(경제학과)지원

  • 학업 지원 장학금은 월 40만원으로 2년간 수령 가능하며 매 학기 성적순으로 2명 선발
  • 정부 및 연구기관 용역사업을 통해 추가 장학금 지원 예정